노인 복지사 국가 자격증 취득 방법 및 할 수 있는 일
노인 복지사 국가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뒤에 어디에 취업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인지도 정리해보았습니다.
▶노인 복지사 국가 자격증은?
사회복지사
노인 복지사라는 국가 자격증은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노인 복지 분야에서 일하려면 사회복지사 2급이라는 국가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가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과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목인 필수 10과목과 선택 7과목을 이수합니다. (2020년 입학생부터 적용, 이전 입학생은 선택 4과목만 이수)
관련 포스팅
오프라인으로 실습 120시간을 이수합니다. (실습 기관은 학점은행제 플래너에게 문의하거나 직접 찾아보셔야 합니다)
필기시험과 실기 및 구술시험에 합격합니다. (필기시험은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 전과목 평균 60% 이상 득점, 실기 및 구술시험은 각각 만점의 70% 이상 득점)
▶사회 복지사 취득 후 취업 할 수 있는 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노인 요양원, 노인 복지 시설, 실버타운 등에서 노인들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문제를 돕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가정사, 노인스포츠지도사 등의 다른 국가자격증이나 노인심리상담지도사, 실버복지사, 케어복지사 등의 민간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노인 복지 분야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실버산업의 수요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복지 정책도 함께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 복지사로서 안정적이고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다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